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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나는/생각한다

바흐 골드베르크 변주곡, 바로크 시대 음악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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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윤찬님 공연 보고 와서 자꾸 마음이 드르릉 하는 관계로 공부할 겸 지피티에게 문의, 메모한다.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 특징 정리

골드베르크 변주곡》(BWV 988)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가 1741년경 작곡한 작품으로,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변주곡 중 하나다.

ⓔbachscholar.com

1. 작품 개요

  • 정식 제목: 아리아와 여러 개의 변주곡으로 이루어진 클라비어 연습곡 제4권
  • 작곡 시기: 1741년경
  • 악기: 쳄발로(하프시코드)
  • 구성: 주제(아리아) + 30개의 변주곡 + 아리아(다시 연주)
  • 출판: 바흐 생전에 출판된 몇 안 되는 작품 중 하나

2. 작품의 특징

① 변주 형식의 완벽한 구조

  • 기본적으로 주제(아리아)의 베이스라인과 화성 진행을 기반으로 변주곡이 전개됨.
  • 단순한 선율 변주가 아닌, 리듬, 대위법, 텍스처, 연주 기법 등 다양한 요소가 변주됨

② 30개의 변주곡 구성

  • 3곡씩 한 그룹(세트)으로 구성
    • 1, 4, 7...처럼 3의 배수마다 카논(canon) 형식의 변주곡이 등장.
    • 각 세트의 마지막(3번째 곡)은 종종 댄스 스타일이나 빠른 기교적 곡으로 배치됨
  • 10번째, 20번째, 30번째 변주곡이 특별한 역할
    • 10번: 푸가 형식의 변주곡
    • 20번: 빠른 리듬감과 대위법이 강조된 변주
    • 30번: ‘콰드리베트(Quodlibet)’ – 두 개의 독일 민요를 결합한 유머러스한 변주

③ 카논의 체계적 배치

  • 3번째 변주부터 3의 배수마다 등장하는 카논은 점점 복잡해짐.
    • 3번 변주: 단순한 2성부 카논
    • 6번 변주: 2도 간격 카논
    • 9번 변주: 3도 간격 카논
    • ...
    • 27번 변주: 9도 간격 카논
    • 30번 변주: 카논 대신 ‘콰드리베트’ 배치

3. 주요 감상 포인트

  • 처음과 끝을 잇는 아리아의 대칭 구조
    • 작품이 아리아로 시작해서 다시 아리아로 끝나면서 완벽한 균형을 이룸.
  • 각 변주곡의 개성과 스타일 변화
    • 단순한 변주곡이 아니라, 댄스곡 스타일(지그, 미뉴에트 등), 푸가, 토카타 등 다양한 음악적 요소가 섞여 있음
  • 기교적인 면과 감성적인 면의 조화
    • 연주 테크닉적으로도 매우 어렵지만, 서정적이고 감성적인 변주도 존재하여 감상하는 재미가 뛰어남 -> 이거였나봄!!!!

4. 명칭 ‘골드베르크’의 유래

  • 바흐가 이 작품을 작곡한 목적은 러시아 대사였던 카이저링크 백작이 불면증을 해소하기 위해라고 전해짐. -> 이건 후세에 연구자들 입장에선 아니라는 말이 더 많다고 함. 챗지피티도 틀릴 때가 있음다. 
  • 백작의 하프시코드 연주자였던 요한 고트리프 골드베르크(Johann Gottlieb Goldberg)가 이 곡을 연주했다는 설에서 유래.
  • 하지만, 바흐가 직접 ‘골드베르크 변주곡’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아님

5. 현대적 평가와 영향

  • 변주곡 형식의 걸작으로 평가됨
    • 단순한 화성적 변주가 아닌, 대위법적 기법과 즉흥적 요소까지 포함된 작품.
  • 피아노 연주에서도 자주 연주됨
    • 원래는 쳄발로를 위한 곡이지만, 현대 피아니스트들이 자주 연주함.
    • 대표적인 녹음
      • 글렌 굴드(Glenn Gould) – 1955년, 1981년 녹음 (특히 1981년 버전이 유명)
      • 안드라스 쉬프(András Schiff)
      • 마리야 유디나(Maria Yudina) 등

6. 정리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단순한 변주곡이 아니라, 대위법과 리듬 변화를 활용한 체계적이고 치밀한 작품
처음과 끝을 아리아로 연결하여 대칭적 구조를 완성
카논 변주의 점진적 발전과 마지막 변주의 유머러스한 마무리가 특징
오늘날 피아니스트들에 의해 널리 연주되며, 바로크 음악의 걸작으로 평가됨

 


 

 

✔ 바로크 음악의 특징과 골드베르크 변주곡과의 연관성

 

    1. 대위법(counterpoint)
      • 여러 성부가 독립적으로 움직이며 조화를 이루는 방식 → 골드베르크 변주곡의 카논 변주에서 잘 드러남
    2. 통주저음(Continuo, Basso Continuo) 사용
      • 일정한 베이스 라인이 지속되면서 위에서 다양한 변주가 이루어짐 → 골드베르크 변주곡의 모든 변주는 동일한 베이스 진행을 따름
    3. 장식음과 즉흥적 요소
      • 트릴, 아르페지오 등 장식음이 풍부하고, 즉흥적으로 연주될 여지가 큼 → 골드베르크 변주곡에서도 연주자의 해석에 따라 장식음이 달라질 수 있음
    4. 대칭적 구조와 형식미
      • 바로크 음악은 수학적이고 논리적인 구조를 중요시함 →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처음과 끝이 같은 아리아로 시작하고 끝나는 완벽한 대칭 구조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바로크 시대(1600~1750년)의 음악
이에요.

바흐(1685~1750)는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며,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1741년경에 작곡되었기 때문에 바로크 음악의 전형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OK , 오늘 공부는 여기까지
다음 시간엔 바로크 시대 미술과, 음악 공통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임윤찬 피아노 리사이틀 바흐 골드베르크 변주곡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 25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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