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보다

[도서]「네 고통은 나뭇잎 하나 푸르게 하지 못한다 '이성복 아포리즘'」이성복 (문학동네,2015)


43
비관주의의 뿌리를 찾아라. 성과 자유정신의 부유함을 비난하며, 그것들을 무능력의 울 안에 감금하는 그 잘난 비관주의의 정체를 밝혀라. 도라지 뿌리보다 더 얕게 땅에 박힌 비관주의의 부름켜를 찾아서, 난데없는 '죄'와 '죽음연습'과 더불어 팽개칠 것! 비관주의의 뿌리를 찾아라. 성과 자유정신의 부유함을 비난하며, 그것들을 무능력의 울 안에 감금하는 그 잘난 비관주의의 정체를 밝혀라. 도라지 뿌리보다 더 얕게 땅에 박힌 비관주의의 부름켜를 찾아서, 난데없는 '죄'와 '죽음연습'과 더불어 팽개칠 것!


48
질문의 순수성을 보존하되 압도당하지 않고, 동경과 불안으로 몸을 떠는 감정의 가축들을 잡아 선혈을 마시는 자는 전도서의 가시 울타리를 쉽게 빠져나올 수 있다. 그는 고의적으로 허무를 유도하는 왜곡된 질문들을 낱낱이 적발한다. 그는 순간순간 자신을 파묻고 다시 캐내며, 매순간 임종과 출생을 거듭한다. 


85
재능이 없는 사람들은 자신의 무질서와 무체계를 자유라고 생각한다.


175
내 마음은 꽃들이 잃어버린 집이다. 지금 보이는 꽃들은 내 마음의 그림자다. 꽃들에게 집이 없다는 것은 내 마음의 집이 없다는 것이다. 


203
죽음- 변치 않는 아득함, 한없이 떨어져내려도 발 디딜 데 없음, 내게는 언제나 과장만 남고, 이윽고 나는 소모된다.


204
사랑의 부재 - 그것은 적이 하는 일이 아니다. 사랑의 부재에 대해 묵인하는 것. 그것이 적이 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적은 너의 내부에 있다. 너는 적이다. 


215
내가 행동했다는 것을 아는 것은 행동한 다음의 일이다. 너무 오래 생각하고 주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쫓겨나지도, 달아나지도 못한다. 생각은 나의 감옥이다. 


460
절망함으로써 초월한다. 또는 절망, 그것은 이미 초월이다. 절망하는 순간만 초월할 수 있다. 


530
삶에서 멀리 떠나는 것조차 가까이 있는 것이다. 작고 철없는 것들의 체온을 잊어서는 안 된다. 


532  
밤에 일하기. 능률도 오르고 정신의 긴장에도 좋다. 몸에 초칠하기! 


798
생각해보라, 네 고통은 나뭇잎 하나 푸르게 하지 못한다. 


799
원척적으로 나는 이 삶을 믿지 않는다. 
하지만 현실감이 넘치는 이 무대,
너무 진짜 같아서 가짜인...
나는 배우인가, 관객인가, 어떻든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828
나는 내가 아주 불안하고 정처 없을 때, 
나에게 들려줄 노래가 필요하다.
그 노래가 좋은 노래라면, 
다른 사람에게도 들려주고 싶다. 


839
시는 '집으로 가는 길'이다. 


896 
모든것은 변화한다. 
변화하지 않는 것은 네 자신의 환상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