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보다

[도서]「미래인재를 만드는 : 4차 산업혁명 멘토링」권순이 외 7명 (북캠퍼스,2018)


도서명 : 미래인재를 만드는 4차산업혁명 멘토링 

저자 : 권순이, 김형철, 박상일, 박재용, 박재환, 이동환, 이수동, 황재인  

츨판사 : 북캠퍼스

페이지 : 269 P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청소년 > 청소년생활



P.5 
불안은 모름에서 생겨납니다. 모른다는 것은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통제 불능은 구속당하고 지배당할 수 있다는 두려움을 낳게 됩니다. 불안과 두려움의 강도가 높아질수록 극복해야겠다는 의지는 사라지고, 구속과 지배를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차라리 편하겠다는 생각을 갖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생각이 일상화되면 우리들은 인간의 길이 아닌 노예의 길을 걷게 됩니다. 

p.95
인공지능 시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패러다임 변화는 일과 놀이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갖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가장 즐거워하는 일만 하세요"라는 건 그동안 상당 정도 비현실적인 말이었지만, 앞으로는 어느 정도 현실적인 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굳이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인데도 임금을 벌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자격증을 따고 취업 원서 쓰고, 프레젠테이션 하는 게 바람직한 진로 준비나 취업 준비가 아닌 시대가 올 수도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인공지능 시대에 어떤 문제를 즐겁게 해결하기 위해서 열심히 놀 것이냐?' 이게 진로 비전의 가장 중요한 문제일 수 있어요. 

p.101
저렴한 비용으로 인공지능을 활용 할 수 있는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어요. 전공과 상관없이 이런 트렌드에 관심을 기울이고 공부하면 좋을 것 같아요. 

p.104
인공지능 시대에 우리 인류는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들, 사회 모두를 행복하게 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인공지능의 위험요소들을 제어, 관리하는 직업들이 많이 생길 것입니다. 또 인공지능 개발과 관련, 국제 협력을 위한 직업들도 필요할 것입니다. 

p.265
새로운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일까요? 기술, 물질, 돈은 3차 산업혁명 때 까지 중요한겁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는 경험, 창의력, 상상력, 가치 판단이 중요해요. 앞으로는 독서를 정말 많이해야 합니다. 
그리고 책만 읽고 끝내지 마세요. 그러면 30%밖에 못 얻어요. 독후감을 작성해 보세요. 짧게 한 페이지라도요. 예를 들어 김훈의 소설 '칼의 노래'나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을 읽었다고 합시다. 그러면 한 페이지라도 서평을 남기는 겁니다. 독후감을 짧게라도 쓰는 것과 쓰지 않는 것은 정말 큰 차이입니다. 
그리고 파일링을 해보세요. 이건 학생부종합전형에도 굉장히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고등학교 3년간 200권의 책을 읽고 꼼꼼한 독후감을 썼다면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읽은 책을 비판까지 해보는 겁니다. 오늘 같은 강연을 듣고도 집에 가서 비평을 작성해 보세요. 뭐가 문제고 어떤건 좋았고 어떤건 동의하지 않는다 등등, 하다 보면 서서히 내공이 쌓입니다. 


접속의 시대 - 소유가 아니라 접속 경제 시대로 패러다임 전환 

- 경험경제의 시대 : 물질과 자본의 소유가 아니라 상상력과 지식의 공유 시대로 전환 

- 경험을 디자인하라 

- 모든 것의 주체는 사람이다